인도 파트나 수영장
파트나 숙소에는 수영장이 있다. 처음 집에서 잠못자고 3개월 고생한 생각하면 지금 숙소는 정말 천국이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 집은 대로 옆에 있는 한동 짜리 아파트 였는데 새벽 3시고 4시고 덤프트럭이 '빠라바라바라밤~~' 하는 소리 때문에 정말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배려라는 단어는 인도어에는 없는 단어인듯하다.
지금 숙소는 두동 짜리 아파트인데 가운데 수영장과 어린이 놀이터가 있다. 나름 부자들 모여사는 곳이데 2BHK(2베드룸)를 싸게 잘 들어왔다. 이곳으로 이사오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했었던 기억이!!
낮시간은 일을 하니 잘 모르겠고 저녁 시간에 수영을 가끔 하는데 나는, 저녁 8시 부터 9시까지, 딱 한시간만 이용이 가능하다.
6시~7시 어린이, 7시~8시 여성, 8시~9시 일반,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 이것 때문에 저녁은 9시에 주로 먹게된다. 여러가지로 인도에서는 남자로 사는게 불편한게 많다.
인도인은 남의 말은 듣지 않아
하루는 호주에서 산 서핑바지를 입고 수영장에 갔다. 입구에 놀고있는 가드(안전요원이라고 보이는데 과연 수영은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계급 사회인 인도에서 가드 계급이 주인님들 노는 물을 이용한다는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두명이 앉아서 째려 보면서 내 바지가 수영할때 입는 옷이 아니라고 갈아 입고 오란다. 어이없는 현상에 익숙한 나는 "만져봐"라고 하며 자신있게 이건 서핑할 때 입는 옷이라서 물에서 입어도 되는거라고 말해 주었다.
일단 서핑이 먼지 모른다는 표정으로 내 바지를 만지더니 이건 수영에 적합하지 않다고 우긴다. 물론 우리는 원활한 대화는 할 수 없다. 그들은 영어를 거의 못하고 난 힌디를 거의 못하기 때문이다. 약 3분을 서핑이 먼지 설명하다 짜증이 몰려왔다. 언제나 그렇지만 벽에다 이야기 하는 이 기분, 지들이 모르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인도인들 마인드는 소귀에 경읽기가 아니라 벽보고 혼자 떠드는 느낌이 든다. (소는 시끄럽게 굴면 반응이라도 하지 않을까? 인도인들은 반응도 없고 그냥 같은말만 반복하면서 우긴다.)
그래서 무시하고 샤워실로 들어갔다. 게으른 놈들이 쫓아와서 나를 귀찮게 하지는 않을거라는 생각이 다행히 적중했다.
인도인을 포함한 어떤 집단의 사람들에 대해 일반화하는 것은 그 집단 내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정확하게 포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람들의 행동은 문화적 배경, 개인적인 경험, 개인의 성격과 같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듣고 있지 않다고 느낀다면 문화적 의사소통 스타일, 개인 의사소통 기술, 특정 사회적 맥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인도에서 적응하는 방법
인도 생활에 적응하려면 문화적, 사회적, 실용적인 측면을 탐색해야 한다. 직장, 학업 또는 개인적인 이유로 이사하는 경우 인도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주려고 한다.
1.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 인도의 관습, 전통, 사회적 규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문화를 이해하면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언어 배우기: 힌디어나 지역 언어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에 능통하지 않다면 몇 가지 기본적인 언어를 배워 보자. 영어는 도시 지역에서는 널리 사용되지만, 현지 언어 능력은 인도에서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요리 배우기: 인도 요리는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지 음식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요리를 맛보는 재미가 있다. 음식은 인도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식사를 함께 나누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
4. 전통과 관습에 대한 존중: 인도에서는 지역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여야 한다. 축제와 문화 행사에 참여하고 다양한 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배워본다면 조금 더 인도에 빨리 적응 할 수 있다.
5. 사회적 에티켓: 인도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스처가 다르다. 긍정을 의미할 때 고개를 좌우로 흔든다. 도리도리 개념은 아니고 옆으로 인사하는 느낌으로 고개를 갸우뚱 거린다고 할 수 있다.
6. 관계 구축: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관계 구축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만들고 인도 생활의 적응 과정을 보다 원활하게 만들 수 있다.
7. 인내심과 유연성: 인도는 생활은 정말 다양하며 삶을 예측할 수 없다. 교통, 관료주의, 예상치 못한 계획 변경 등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인내심과 유연성을 기르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8. 대중교통: 대중교통은 많은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대중교통 이용 방법을 아는 것이 좋다. 대부분 릭샤를 이용하지만 델리 같은 대도시에서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다.
9. 건강 관리: 건강을 관리하고 다양한 환경 조건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도에서 배탈이 나면 한국에서 가져간 약은 잘 듣지 않는다. 대부분 세균성 배탈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사먹는 것을 추천한다.
10. 옷차림: 특히 전통적이거나 종교적인 환경에서는 단정한 옷차림을 하여야 한다. 현지 복장 규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여러분이 더욱 편안하게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가끔 특정 사원은 반바지나 쪼리와 같은 슬리퍼가 금지된 곳도 있다.
11. 직장에서의 문화적 감수성: 인도에서 일하는 경우 직장 내 문화적 차이에 유의하여야 한다. 계층구조, 의사소통 스타일, 팀워크는 다양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라 접근 방식을 유연하게 조정하자.
12. 다양성에 대한 이해: 인도는 언어, 종교, 관습이 엄청나게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성에 대해 배우고 감사하는 데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정말 다양하다. 소, 원숭이, 쥐 그 모든 것이 신이 될 수 있다.
13. 거주자 커뮤니티: 향수병을 느끼거나 인도 생활에 적응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면 국외 거주자 커뮤니티에 가입한다. 꼭 한국인만이 아니고 일본인 커뮤니티도 괜찮다.
14. 여행: 인도는 풍부한 역사와 다양한 풍경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지역을 여행하고 탐험하여 국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개인적인 여정이며 모든 사람의 경험은 독특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필요할 경우 친구, 가족, 지역 사회의 지원을 구할 수도 있고, 전문적인 조언이나 상담을 구하는 것도 좋다.
어디든 적응하면 조금은 편해진다. 인도는 난이도가 최상이지만 긍정적인 요소를 찾으려면 정말 많은 곳이 인도 이기도 하다.
웃지도 않고, 인사도 안하고, 그냥 하루종일 앉아서 멍하니 시간만 때우는 사람들, 작년 초만해도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라고 말하고 다니면서 그들과 소통하고 좋은것을 알려주려 노력 했었지만 지금은 무지한 저들이, 다름을 인정하지도 받아들이지도 않는 답답함에 더이상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졌다.
내가 변했다고 하기 보단 안변하곤 버틸수 없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티컬 매스(critical mass) (1) | 2024.01.28 |
---|---|
독서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1) | 2024.01.28 |
인도인들의 이닦는 습관 (0) | 2016.06.06 |
상대가 변한것이 아니다. (0) | 2016.06.04 |
공자님 말씀 (0) | 2016.05.15 |